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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자료 보기 1부온라인 수익화/스마트스토어 2021. 4. 17. 14:02반응형
지난 번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스마트스토어에 연결하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연결만 해봐야 아무 의미도 없으니, 이제 애널리틱스 통계를 보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스마트 스토어가지고 사업하는 저같은 사람한테는 완전히 목숨 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제일 중요한 툴이예요.
네이버 애널리틱스야 구글 애널리틱스처럼 복잡하지도 않아서 쉽게 볼 수 있기는 하지만, 초보 분들이라면 뭐가 뭔지 정신이 하나도 없을 가능성도 있으니 기능을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우선 왼쪽 측면에 위치한 메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 현황과 대시보드가 보입니다.
사실 별로 쓸 일이 없습니다.
사이트 현황이야 현재 사이트 상태를 알려주는 것이고, 대시보드는 일종의 즐겨찾기로 등록해둔 상품 상세페이지마다의 그날 그날 상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저는 잘 쓰지 않고 있습니다.
아래 쪽 메뉴들이 핵심입니다. '분석'이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메뉴들.
*방문분석
방문분석에 여러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이 중에서 중요한 메뉴들은 시간대별, 요일별, 방문경로깊이, 방문지역분포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 시간대별방문분포
고객들이 어느 시간에 방문을 많이 하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쇼핑 광고를 하고 있다면 굉장히 중요해지는 지표라 볼 수 있습니다.
쇼핑광고를 시간배분없이 죽 돌려보면 특정 시간대에 클릭이 자주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간 대에만 광고를 집중적으로 내보내도록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요일별 방문분포
시간대별과 마찬가지로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많은 요일을 보여줍니다.
그 중에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높은 요일이 존재할 것이고 그 통계를 보고 쇼핑광고를 집중시킬 시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 방문경로깊이
쇼핑몰을 할 때 중요한 포인트 중에 하나가 객단가 올리기입니다.
손님 한 명이 와서 여러제품을 살펴보게 된다면 안살 것도 사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혹은 여러제품을 동시에 구매할 지도 모르기에 작전을 잘짜서 최대한 내 스토어에 발을 묶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문경로깊이는 방문한 고객들이 얼마나 많은 내 상품을 살펴보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내부링크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서 잘 배치해두면 객단가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 방문지역분포
어느 지역에서 내 스토어에 방문을 했는지 보여줍니다.
해외에서 방문한 경우도 다 뜹니다.
이 지표는 네이버 내부 유입만을 사용할 때는 별 의미가 없지만, 외부광고를 통한 유입을 만들고 있다면 큰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특정지역 사람들이 내 제품에 관심을 많이 보인다면 그 지역에 광고를 더 많이 하고, 관심을 덜보이는 지역은 광고를 줄이는 형태로 외부광고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용이 너무 길어지니 1부는 이 쯤에서 마치고, 2부로 넘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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