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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소싱하는 법온라인 수익화/스마트스토어 2021. 5. 5. 13:12반응형
스마트 스토어 위탁판매 소싱하는 법에 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소싱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키워드부터 탐색을 해야 합니다.
위의 두가지 글을 보시면 소싱을 위한 키워드 탐색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기에 더해서, 괜찮은 무료 웹프로그램을 활용한 상품키워드 찾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키워드 찾기
네이버 데이터랩에 들어가 지난 일년간의 조회를 통해 요가매트를 검색한 화면입니다.
그 중에서 브랜드인 제품은 피하고 높은 순위를 기록한 제품 중에서 층간소음 운동매트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셀러랩스라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무료이며, 카카오톡 로그인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곳입니다.
저와는 관계없는 곳이며, 기능이 훌륭하여 소개하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셀러랩스를 검색하시면 방문가능합니다.
셀러랩스의 왼쪽 메뉴에서 위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이 스마트스토어 추천키워드 메뉴를 눌러줍니다.
가입과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다면 로그인 하라는 메뉴가 뜰텐데, 카카오톡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층간소음운동매트를 검색한 화면입니다. 검색시 연관키워드들이 뜨게 됩니다.
그냥 보는 것보다 키워드를 추려내기 위해서는 엑셀로 보는 편이 편하기 때문에, 노란 동그라미 속의 엑셀 다운로드를 눌러서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해줍니다.
파일을 열어보면 여러가지 메뉴가 존재하는데, 네이버 쇼핑 검색 상품수 메뉴에 주목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상위노출을 노리기 위해서는 최대 20000건 내외의 상품수까지 조회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000건 정도까지는 SEO를 잘했을 경우, 1페이지 노출까지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안전하게 가려면 상품숫자가 적은 쪽을 노리는 것이 좋겠죠.
검색수와 상품수 모두 다 고려를 하는 것이 좋기는 하겠지만, 검색수는 높고 상품수는 작은 케이스들은 현재 경쟁이 너무나도 심화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최근에 등장한 키워드들 말고는 없다고 생각하시는 편이 맞습니다.
일단 안전하게 1페이지 노출을 노려보기 위해서, 상품수 10000건이 넘는 키워드들과 브랜드명으로 추정되는 키워드들, 상품명과 관계없는 키워드들은 모두 엑셀에서 지워줍니다.
제가 직접 진해을 해본 결과 26개의 키워드가 남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여기서 또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카테고리 메뉴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카테고리당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를 정해놓았고, 이 카테고리 설정을 잘못해놓으면 아무리 상품 숫자가 적더라도 1페이지에 노출되지 못합니다.
해당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꼭 읽어보세요.
어쨌든 내가 설정한 모든 키워드가 1페이지에 노출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든 카테고리를 통일해야 하므로, 메인으로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정한다음 타 카테고리에 속하는 키워드들은 모두 지워줘야 합니다.
제가 확인해본 결과 '고경도 매트'라는 키워드가 검색량대비 상품 숫자가 적당해보입니다.
해당상품의 카테고리는 놀이방 매트이기 때문에 놀이방 매트가 아닌 카테고리에 속하는 키워드들은 모조리 삭제합니다.
엑셀에서 모든 조건을 고려하여 추려낸 결과, 고경도매트와 2단 폴더매트가 남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발은 데이터랩에서 요가매트를 가지고 했지만, 실제 필요한 키워드를 추출해본 결과는 놀이방 매트쪽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고경도 매트를 소싱해야겠습니다.
유명 도매사이트에서 확인들을 해보아도 고경도 매트라는 제품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네이버 쇼핑에서 고경도매트를 검색해본 다음, 3~5페이지 사이에 제품은 괜찮으나 상위노출되지 못한 상품들을 찾아봅니다. 쿠팡, 옥션, 11번가 등의 오픈마켓들에서도 같은 작업을 해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해당 상품을 올려둔 쇼핑몰이 유통을 하고 있는 곳이 아니라 제조사인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유통을 하고 있는 곳에서 제조사와 제품연결을 해줄리가 없기 때문이며, 상품은 괜찮으나 판매할 키워드에서 상위노출이 안되어있는 제조사 제품들의 경우, 공급을 받기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불행히도 놀이방 고경도매트의 경우, 대부분 수입품이기 때문에 괜찮은 공급사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외구매대행으로 신제품등을 등록해보는 것이 유리해보입니다.
하여튼, 위와 같은 방법으로 노출 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조사하고 해당 키워드로 노출가능한 상품을 가지고 있으나 각각의 오픈마켓에서 상위노출이 되지 못한 제조사의 상품들을 물색한 다음 연락을 해보면 상품을 공급받을 확률이 무척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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